솔리드엣지 스케치 – 동기식 연관성

지멘스의 3D CAD인 솔리드엣지는 동기식 스케치를 지원하며 기본적인 3D Modeling을 함에 앞서 기본적은 2D 스케치로 기본적인 틀을 잡고 솔리드모델링 + 서페이스 모델링을 진행합니다.

참고 : 새로워진 솔리드엣지 2022 기능 What’s News

동기식 스케치란?

솔리드엣지 스케치

2D 스케치 지오메트리는 기존 솔리드 바디에 형상 또는 기본 솔리드 바디를 생성하는 데 사용된 교차 단  면식 모양을 설명합니다. 평면형 면이나 참조 평면에 스케치를 그립니다. 스케치 지오메트리를 그리도록 평면형 면 또는 참조 평면을 잠급니다.

열린 스케치와 닫힌 스케치를 모두 사용하여 모델 형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닫힌 영역을 형성하는 솔리드엣지 스케치(스케치 요소 또는 스케치 평면의 모델 모서리와 스케치 요소의 조합)는  선택 가능한 영역을 생성되며 해당영역을 선택하면 돌출 형상 명령이 시작됩니다.

열린 스케치를 사용하려면 솔리드 그룹의 돌출 명령(돌출 또는 회전)을 선택합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려면 열린 스케치의 재료 측면을 정의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동기식 스케치는 형상을 구동하지 않으며 스케치 지오메트리에 적용된 지오메트리 관계는 생성된 형상으로 마이그레이션되지 않으며 최종결과에서 접하는 면,평행면, 동일평면상의 면 및 동심 면이 감지될 수 있습니다. 형상이 생성될 때 치수관계는 스케치 지오메트리에서 바디의 모서리로 마이그레이션되지 않으며 형상을 생성하는 데 사용된 스케치 지오메트리는 PathFinder사용된 스케치 컬렉터에 배치됩니다. 사용되지 않고 남아 있는 모든 스케치 지오메트리는 스케치 컬렉터에 남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케치 평면에 배치된 모든 스케치 지오메트리는 단일 스케치로 병합되며 이는 스케치 옵션인 동일평면상 스케치와 병합으로 제어됩니다. 스케치 평면에 개별 스케치가 필요한 경우 동일평면상  의 스케치와 병합 옵션을 끌 수 있습니다.

참고 : 기계캐드 구속조건 종류 및 의미

스케치 작업방법

솔리드엣지 스케치 3
  1. 스케치 탭→그리기 그룹에서 스케치 명령을 선택합니다.
  2. 그리기를 시작하거나 스케치 지오메트리를 그릴 스케치 평면(참조 평면 또는 평면형 면)을 잠급니다.
    • (선택 사항) 탭→그룹→스케치 뷰 명령을 선택하여 활성 뷰 방향으로 스케치를 그리거나 스케치 평면에 수직이 되도록 뷰를 회전합니다.
      • Ctrl+H를 입력해도 됩니다.
  3. 스케치 지오메트리를 그리거나 스케치 관련 작업
    • (예: 관계, 치수 배치 등)을 수행합니다.
  4. 완료하거나 다른 스케치를 그립니다.
  5. 스케치 평면이 잠겨 있거나 다른 스케치 평면이 필요한 경우 해당 평면의 잠금을 해제합니다. 2–4단계를 반복합니다.

동일한 평면에 새 스케치 영역이 있으면 스케치 지오메트리를 계속해서 그립니다.

솔리드엣지 선 “Line” 그리기

선 명령을 실행하려면 선을 생성할 두 개의 점이 필요합니다. 클릭하여 선의 첫 번째 점을 배치하며 선이 가로로 정렬되면 가로 표시기가 표시됩니다

  1. 선이 세로로 정렬되면 세로 표시기가 표시됩니다.
  2. 다른 선의 끝점에 있는 경우 끝점 표시기가 표시됩니다.
  3. 8개의 선을 그려 표시된 기본 모양을 만들며 모든 선을 가로 또는 세로로 만들어야 합니다.
스케치 종료
스케치 종료

PathFinder에서 기준 확인란을 클릭하여 좌표계의 화면표시를 끌 수 있으며 아크나 원등 다양한 스케치를 추가하고 스케치를 종료하고 싶은 경우 스케치 탭 -> 관계 -> 관계핸들을 눌러 스케치를 종료합니다.

솔리드엣지 스케치 25

스케치 관계핸들은 화면표시가 종료됩니다.

솔리드엣지 스케치 평면잠금

Solid Edge의 여러 명령은 3D 모델 공간에서 지오메트리 배치에 2D 평면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선, 원  호 및 원과 같은 2D 스케치 요소를 그리는 경우 2D 요소는 모델의 평면 좌표계, 참조 평면 또는 평면에 있  습니다. 이러한 2D 평면을 스케치 평면이라고 합니다. 한 번에 하나의 스케치 평면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스케치 평면에 대한 입력을 잠글 수 있습니다.

  • 자동 잠금. 활성 명령이 스케치 평면을 잠그고 명령을 다시 시작하거나 다른 명령을 시작하는 경우 스  케치 평면의 잠금이 해제됩니다.
  • 수동 잠금. 사용자가 직접 스케치 평면을 잠그고 나중에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 평면을 잠그면 여러 참조 평면 또는 평면에 신속하고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솔리드엣지 스케치 평면 자동 잠금

스케치 평면을 사용하는 명령을 시작한 다음 참조 평면 또는 평면 위에 커서를 놓으면 해당 평면 또는 면이 강조 표시되고(1) 해당 평면 위의 모서리(2)가 강조 표시되어 현재 스케치 평면의 x축을 나타냅니다.

또한 커서의 외부로 확장되는 정렬 선은 커서 아래의 평면에 대해 자체 정렬됩니다. 스케치 평면을 수동으로 잠그려는 경우 잠금 심볼(3)이 표시됩니다.

현재 명령을 다시 시작하거나 다른 명령을 시작할 때까지 스케치 평면은 잠금 상태로 유지되며 모든 스케치 입력은 현재 스케치 평면에서 이루어 집니다.

  1. 스케치 평면을 잠그면 모델의 여러 면에서 신속하고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2. 예를 들어 첫 번째 원을 그린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명령을 다시 시작한 다음 두 번째 면에 원을 그리고 다시 마우스 오른  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그런 다음 세 번째 면에 원을 그립니다.

솔리드엣지 스케치 수동잠금

솔리드엣지 스케치 28

솔리드엣지 스케치 평면을 수동으로 잠글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스케치 지오메트리가 복잡하거나 스케치 지오메트리가 그리려는 평면 또는 참조 평면의 바깥쪽 모서리 너머로 연장되는 경우 유용하며 수동 스케치 평면 잠금을 실행할 수 있는 명령을 사용 중인 경우 평면 또는 참조 평면 위에 커서를 놓으면  잠금 심볼이 커서주변에 표시되며 이 심볼을 클릭하여 평면을 수동으로 잠글 수 있습니다.

팁: 또한 스케치 평면 잠금을 실행할 수 있는 명령을 사용 중인 경우 F3 키를 눌러 스케치 평면을 수동으로 잠그고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 연관성

스케치 지오메트리는 그려지는 평면 또는 면에 직접 연결되지 않습니다. 스케치가 그려지는 평면 또는 면  을 이동할 경우 스케치 지오메트리는 선택 세트 내에 있지 않는 한 이동되지 않습니다. 영역 내에 고정되  는 기본 좌표계의 주 평면 또는 기본 참조 평면에 그려지는 스케치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케치 요소와 모델 모서리 사이에 2D 지오메트리 관계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모델 모서리가 이동되면  스케치 요소와 지오메트리 관계가 업데이트됩니다.

스케치 복원

스케치를 모델에서 원래 위치로 복원하려면 사용된 스케치를 선택하고 바로 가기 메뉴에서 복원 명령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스케치를 사용하여 모델의 다른 위치에 다른 형상을 생성하려는 경우나 사용된 스케  치를 설명하는 형상을 삭제한 경우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항목 사용된 스케치 복원을 참조하십시오.

스케치 요소를 투영

스케치 탭에서 스케치로 투영 명령을 사용하여 모델 모서리 또는 스케치 요소를 현재 스케치 평면에 투영  할 수 있습니다. 투영되는 스케치 요소는 부모 요소에 연결됩니다. 부모 요소가 수정되면 투영된 요소가  업데이트됩니다.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1월 27, 2022

    […] 참고 : 솔리드엣지 스케치 – 동기식 연관성 […]

댓글 남기기